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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과 수출입] 국제무역서류 International Commercial Documents

Blogin365 2023. 10. 17.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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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송
 

Commercial Invoice 상업 송장

 

국제 배송과 수반되는 송장입니다. 상업송장에는 수입업자에게 청구되는 비용이 정확하게 명시되어야 합니다.

 

 

 

Pro forma Invoice 견적 송장

 

견적 송장은 일반적인 국제 문서입니다. 이름에도 불구하고 송장이 아니라 견적서입니다. 이러한 비용을 결정하기 위해 수입업자는 견적 송장, 말 그대로 "형식의 문제"인 송장(즉, 사전 송장 또는 거래가 이루어졌을 경우 실제 송장이 어떨지에 대한 정확하고 정밀한 미리 보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Consular Invoice 영사 증명 송장

 

영사송장은 수입국 영사관에서 제공하는 종이에 인쇄한 일반 상업송장으로, 수입업자에게 송장을 보내기 위해 수입국 영사관이 수입국 영사관에서 '공식적'으로 만든 송장입니다.

 

 

Certificate of Origin (COO) 원산지증명서

 

원산지 증명서에는 해당 상품의 원산지가 특정 국가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제품이 제조된 위치를 증명하지 않고 제품이 특정 지역에서 배송되었다는 것만 증명합니다. 수출자가 상공회의소에서 서명해야 하는 원산지 증명서 대부분의 경우 상공회의소는 해당 책임을 수출자에게 위임하고 수출자가 대신하여 원산지 증명서에 서명하도록 허용합니다. 일부 수입국에서는 이러한 대체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Certificate of Manufacture 생산지증명서

 

제조 증명서는 수출 제품의 제조 위치를 증명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원산지 증명서와 같습니다. 제조 증명서에는 수출자의 상공회의소 서명도 있어야 합니다.

 

 

 

Ocean Bill of Lading 해상선하증권

 

해상선하증권은 해상운송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국제운송서류입니다. 항공 운송에서 거의 동등한 것을 항공 운송장(air waybill)이라고 합니다. 선하 증권은 컨테이너, 자동차, 상자 및 전체 선박의 용량을 요구하지 않는 모든 형태의 화물에 사용되는 운송 계약입니다.

 

 

 

Uniform Bill of Lading

 

Uniform bill of lading은 해상선하증권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수출자의 사업장과 출발항 사이의 내륙운송 또는 수출자와 외국고객 사이의 육상운송(철도 또는 도로)에 사용됩니다.

 

 

Intermodal Bill of Lading 복합 선하 증권

 

복합 선하증권은 수출자가 최종 목적지까지 화물의 운송 및 인도를 담당하는 운송업체에 물품을 인도하는 국제 화물의 실질적인 증가를 반영합니다. 선적은 두 가지 이상의 운송 수단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복합운송 또는 복합운송이라고 합니다. 복합 선하증권은 국제 배송의 여러 구간을 포함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직선 선하증권입니다.

 

 

Air Waybill 항공운송장

 

항공 운송장은 해상 선하증권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항공 화물에만 적용됩니다. 항공운송장은 항상 직선 항공운송장이므로 협상이 불가능합니다.

 

Charter Party 용선 계약

 

수출업자가 대량 상품(석유, 광석, 곡물, 폴리머, 모래, 시멘트, 설탕 등)을 선적할 때마다 상품을 수용하기 위해 선박 전체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운송인과 화주 사이의 계약을 해상선하증권이 아닌 용선계약이라고 합니다.

 

 

Master Bill of Lading 마스터 선하증권

 

해상 운송업체(증기선 회사)가 발행한 해양 선하증권을 흔히 마스터 선하증권이라고도 합니다.

 

 

House Bill of Lading 하우스 선하증권

 

NVOCC(Non-Vessel-Operating Common Carrier)에서 발행한 선하증권을 흔히 하우스 선하증권이라고 합니다. 

 

하우스 선하증권은 해상 운송인의 이름과 마스터 선하증권을 명시한다.

 

 

Soiled Bill of Lading (Foul Bill of Lading) 오염된 선하증권

 

어떤 경우에는 배송 회사가 픽업하는 상품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예: 상품이 들어 있는 드럼이 녹슬거나 손상된 상자가 있거나 비가 올 때 상품이 적재되었거나 상품이 배송되지 않음). 바다 항해를 지탱하기에는 너무 약한 상자에 포장되어 있었고 그 상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싶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운송 회사는 문제에 대해 메모를 하거나 관찰한 내용을 선하 증권에 예외로 기재합니다. 그러면 선하증권은 오염된 선하증권 또는 불량 선하증권이 됩니다.

 

반대 상황(즉, 운송 회사가 선적 시 모든 것이 올바른 순서임을 확인하고 물품 수령 시 어떤 예약도 기록하지 않은 경우)에서는 선하 증권이 깨끗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Straight Bill of Lading 기명식 선하증권

 

기명식 선하증권은 수하인(목적지 항구에서 물품을 인수할 개인 또는 회사)의 이름이 명시된 것입니다.

 

 

 

To-order Bill of Lading 지시식 선하증권

 

반면, 지시식 선하증권은 수취인의 성명을 기재하지 않거나 “주문”이라는 문구를 기재한 것입니다. 이는 선하증권이 협상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화물이 바다에 있는 동안 판매를 허용합니다. 이는 특정 산업, 특히 석유 사업에서 흔히 발생하며, 특정 항해 중에 특정 화물의 주인이 여러 번 바뀌는 것을 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어떤 경우에는 화물이 다른 항구로 배송되기를 원하는 회사에 판매되고, 운송 회사는 해당 대안을 마련하도록 요청받습니다.

 

 

 

 

Packing List 포장명세서

 

포장 목록은 발송물에 컨테이너 수와 각 컨테이너 또는 포장 단위에 어떤 상품이 포장되는지 자세히 설명하는 수출업자가 제공하는 세부 문서입니다.

 

 

 

Shipper’s Letter of Instruction 운송지지서

 

발송인 운송 지시서는 발송인(무역 조건이나 거래에 대해 선택한 Incoterms® 규칙에 따라 수출업자 또는 수입업자)이 상품 운송 중 특정 조치를 취하기를 원하는 경우 운송 회사에 전달됩니다. 

 

 

 

Manifest 적하목록

 

적하목록은 운송업체 또는 해운 회사(선박 또는 항공기의 운영자)가 작성하는 화물의 정확한 구성, 소유권, 원산지 및 도착항, 구체적인 취급 지침이 있는지 여부 등 기타사항을 나열하는 문서이다.  이는 공식적으로는 운송 회사의 내부 문서이지만 규칙과 규정이 준수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공공 기관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전자문서교환

 

EDI는 전송 당사자와 수신 당사자 모두가 동의한 형식에 따라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문서를 전자적으로 교환하는 것입니다.

 

 

 

Value-Added Networks (VANs) 부가가치통신망

 

전자 필드는 문서의 정보(발송인, 수취인, 제품 설명, 구매 주문 번호, 송장 번호 등)에 해당하며 제3자 중개자를 사용하여 하나의 전자 형식을 다른 전자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전송 내용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당사자들 사이 이러한 트랜스미션 서비스 제공업체를 VAN(부가가치 네트워크)이라고 합니다. 또한 두 당사자 간에 발생하는 모든 전송을 보관합니다.

 

 

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 (SWIFT) 국제은행간통신협회

 

 

은행은 본질적으로 모두 SWIFT 시스템의 구성원이므로 서로 보안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중요한 보호 장치로 인해 은행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된 데이터에 의존할 수 있으며 SWIFT에서 전송한 신용장은 정본(종이 원본과 동일)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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