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이 있는 곳

[미술] 쿠르트 슈비터스 Kurt Schwitters

Blogin365 2023. 3. 25. 17:31
반응형
  • 이름:  쿠르트 슈비터스 kurt schwitters
  • 생몰: 1887년~ 1948년 
  • 국적: 독일

쿠르트 슈비터스 kurt schwitters
쿠르트 슈비터스의 초상화
Ohne Titel (Die Handlung spielt in Theben) (1922) by Kurt Schwitters

내가 언급하고자 하는 사람은 바로 쿠르트 슈비터스인데, 나는 그를 1920년대 초기의 호감 사는 별난 사람들 중 하나로 생각했던 그는 버려진 버스표, 신문에서 오려낸 것, 누더기 조각 등 여러 잡동사니들을 접착제로 함께 붙여 아주 멋지고 재미있는 작품들을 만들어냈다. 전통적인 안료와 캔버스의 사용을 거부하는 그의 태도는 1차 세계 대전 동안에 취히리에서 시작된 극단적인 예술 운동과 관련이 있었다. 

서양 미술사 by 곰브리치

Die Kathedrale – Die Silbergäule (1920) by Kurt Schwitters

나는 이러한 '다다'(dada) 그룹을 원시주의(Primitivism)와 관련지어 앞 장의 부분에서 논의할 수 있었다. 나는 거기에서 파르테논 신전의 말을 넘어서 어린 시절의 흔들목마로까지 되돌아가야만 한다고 느꼈던 고갱의 편지를 인용했다. 이 다-다라는 유치한 음절은 그러한 장난감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어린아이가 되고자 하며 예술의 진지하고 과장된 태도를 경명하는 것은 틀림없이 이러한 미술가들의 바람이었다.

서양 미술사 by 곰브리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