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한계 효용
ㅇ 영화명: 찰리와 초콜릿 공장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ㅇ 감독: 팀 버튼 (프랑스, Tim Burton)
ㅇ 제작연도:년
ㅇ 리뷰:
경제학에는 한계 효용이라는 개념이 있다. 오늘 영수가 기숙사 룸메이트들과 저녁 약속을 잡았다고 하자. 옆방에 사는 형이 자신의 방 사람들도 같이 가서 먹으면 안 되겠냐고 묻는다. 형의 부탁이므로 거절할 수가 없다. 그런데 그 형 방의 외국인 룸메이트가 자신의 외국인 친구들도 같이 가서 먹으면 안 되겠냐고 부탁한다. 외국인들의 부탁은 거절하기가 어렵다. 그 외국인은 자신의 친구들이 11명 정도 될 것이라고 말한다. 문제는 거기서 끝이 아니라 그 11명의 외국인 가운데 하나가 자신의 친구 한 명이 같이 가도 되냐고 한다. 세 명이 한 방을 쓰는 기숙사에서, 처음에 세 명으로 시작했던 인원이 여섯 명으로 늘었고 순식간에 열일곱 명이 되었다. 이제 거기에 한 명이 더 끼려고 한다. 영수의 룸메이트가 영수에게 이렇게 묻는다.
"그 외국인이 자기 친구를 한 명 더 데리고 오면 열여덟이나 되는데 괜찮아?"
영수는 이렇게 답한다.
"열일곱이나 열여덟이나 거기서 거지지, 뭐."
이때 영수가 한 말속에는‘한계적 사고’가 깔려있다. 만약 두 명의 저녁 약속이었다면, 거기에 한 사람이 더 끼어서 셋이 되는 것은 큰 변화이다. 그러나 열일곱이 가기로 한 상황에서 열여덟 명으로 한 사람이 늘어난다면 그것은 두 명이 세 명으로 불어나는 것보다는 그 변화의 감도가 약하다.
여기에 바로 다이아몬드가 물보다 비싼 이유가 있다. 인간은 다이아몬드 없이는 살 수 있어도 물이 없으면 살 수가 없다. 그러나 다이아몬드는 물보다 비싸고 사람들은 다이아몬드를 물보다 귀중히 여긴다. 어떻게 된 일일까. 이 역시 한계적으로 생각하면 쉽다. 전 지구를 통틀어서 다이아몬드의 총량은 물의 총량에 비해 대단히 적다. 극소량의 다이아몬드에 다이아몬드 하나가 추가된다고 하면 그것은 큰 변화이며 소중한 가치를 갖는다. 반면에 식수가 가득 담긴 정수탱크에 물 한 컵을 더 따라 넣는다고 해서 크게 변하는 것은 없다. 따라서 다이아몬드 하나의 가치는 물 한 컵의 가치보다 값진 것이다. 우리가 농담처럼 하는 '다섯 살과 열 살의 차이는 크지만, 여든다섯과 아흔은 다를 게 없다'는 말에도 이러한 한계적 사고 담겨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우리가 나이를 먹을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것처럼 느끼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세 살 배기에게 일 년은 자기 삶의 삼분의 일이지만 아흔 살의 노인에게 일 년은 구십 분의 일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진 시간의 한계적 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빈부격차에 따라 가진 시간의 양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가난한 이가 걸어서 가는 길을 부유한 이는 택시나 자가용을 타고 갈 수 있다. 가난한 이가 시외버스를 타고 가는 거리를 부유한 이는 KTX나 여객기를 타고 갈 수 있다. 가난한 이가 줄 서서 들어가는 콘서트에 부유한 이는 콘서트 시작 시간에 맞추어서 VIP석에 가서 앉기만 하면 된다. 돈만 있다면 얼마든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사회가 된 것이다. 이러한 사고를 극단까지 몰고 가서 영화한 것이 「인 타임」이다. 이 영화 속에서 사람들은 실제로 시간을 사고팔며 시간을 사기 위해서 일한다. 즉 시간이 그들의 돈이자 힘이다. 이것이 비록 영화적 설정일지라도 그 이면에는 현실이 있다. 부유한 이들은 돈을 이용해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가난한 이들보다 많은 시간을 소유한다.
이 시간의 문제는 기회와 경험의 문제에서 더욱 확연해진다. 부유한 이들은 벌어들인 여분의 시간은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그 시간을 더 많을 경험으로 채워나갈 수도 있다. 물론 기회와 경험을 사는 데도 돈이 필요하다. 두 명의 수험생이 같이 수능을 보았다고 하자. 두 학생은 모두 시험을 망쳤다. 부유한 이의 입장에서는 충분한 시간과 돈이 있으므로 재수하거나 유학을 가면 그만이지만, 가난한 이의 입장에서는 재수를 할 수 있는 시간과 돈이 없기 때문에 그 점수에 맞추어 진학을 하든지, 진학을 포기해야 한다. 시간과 비용은 도전하는 이에게는 성공하기 위한 기회를, 실패로 넘어진 이에게는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줄 수 있다. 경험의 문제에 있어서도 평생 해외여행을 한 번도 가보지 못하는 이와 세계 이곳저곳을 여행해본 이의 견문의 차이는 말로 다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가난한 이들 입장에서 상당히 불쾌한 이야기다. 그러나 사실은 사실대로 두어야 하며 단지 관점을 바꿀 필요가 있다. 물 컵에 물이 반 밖에 없는 것이 아니라 반이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로알드 달의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보면, 전 세계의 모든 아이들이 윌리 윙카의 초콜릿 공장을 방문하기 위해 초콜릿 바 속에 들어있는 황금 티켓을 찾기에 혈안이 된다. 땅콩 공장의 사장인 아버지를 둔 베루카는 수십만 개에 달하는 초콜릿 바를 사서 황금 티켓을 찾는다. 반면에 일곱 명의 가족이 방 두 칸짜리 자그마한 집에서 끼어 사는 가정에서 태어난 찰리는 일 년에 오직 한 번, 자신의 생일에만 초콜릿 바를 먹을 수 있고 그것이 황금 티켓을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찰리는 확률적으로 베루카보다 황금 티켓을 찾을 가능성이 낮다. 그러나 한계적으로 생각할 때 찰리의 초콜릿 바 하나는 베루카의 초콜릿 바 하나보다 몇 십만 배의 가치를 가진 것이다.
한계적 사고의 이 같은 적용을 통해 시간, 기회, 경험의 문제에 적용한다면, 가난한 이들이 가지고 있는 시간, 기회 그리고 경험은 부유한 이들이 가진 그것들보다 몇 백 배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갖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부유한 이들에게는 이미 충분한 시간과 기회, 경험이 주어졌고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이 맞이하는 한 번의 시간, 기회, 경험은 그것을 얼마 가지고 있지 못한 이들이 맞이하는 시간, 기회, 경험에 비해 희소가치가 떨어진다. 따라서 가난한 이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과 기회, 경험이 얼마나 값지고 소중한 것인지를 깨닫고 그에 합당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극단적인 예를 들었지만 이러한 사고를 통해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기회, 경험이 얼마 소중한 것인지를 가늠할 수 있다. 당신이 환경적인 이유로 다른 이들보다 적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동시에 그만큼 남들보다 값진 기회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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