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이 있는 곳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한계 효용

Blogin365 2022. 10. 21. 15:30
반응형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한계 효용

 

ㅇ 영화명: 찰리와 초콜릿 공장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ㅇ 감독: 팀 버튼 (프랑스, Tim Burton)
ㅇ 제작연도:
 
찰리와 초콜릿 공장
신비한 수수께끼를 간직한 웡카의 초콜릿 공장전 세계 누구에게나 사랑 받는 세계 최고의 초콜릿 공장인 ‘윌리 웡카 초콜릿 공장’.매일 엄청난 양의 초콜릿을 생산해 세계 각국으로 운반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공장을 드나 드는 사람을 본 적이 없는 비밀의 공간이다.공장보다 더 신비로운 수수께끼는 초콜릿 공장의 공장장인 윌리 웡카(조니 뎁)라는 인물.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웡카는 몇 년 동안 공장 밖으로 나가본 적도 없다고 한다. 그가 어떤 사람이고, 왜 초콜릿 만드는 일에 모든 것을 걸고 있는지 모두들 궁금해 할 뿐이다.어느 날, 윌리 웡카가 5개의 웡카 초콜릿에 감춰진 행운의 '황금티켓'을 찾은 어린이 다섯 명에게 자신의 공장을 공개하고 그 모든 제작과정의 비밀을 보여주겠다는 선언을 한다. 이제 전 세계 어린이들은 황금티켓을 찾기 위한 노력을 시작한다. 윌리 웡카의 황금티켓을 찾아라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함께 초콜릿 공장 바로 옆, 다 쓰러져 갈듯한 작은 오두막집에서 살고 있는 찰리(프레디 하이모어) 역시 초콜릿 공장에 가고 싶은 건 마찬가지.찰리는 매일 밤 잠들기 전 공장 안이 어떻게 생겼을 지를 상상하며 잠이 들곤 했다. 하지만 찰리는 1년에 단 한번, 자신의 생일에 딱 한 개의 웡카 초콜릿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당첨될 확률은 거의 희박했다.한편, 세계 각국에서 행운의 당첨자들이 속속 나타나기 시작했다.첫 번째 당첨자는 독일의 먹보 소년 아우구스투스. 언제나 초콜릿을 입에 달고 사는 소년이다. 두 번째 행운은 뭐든지 원하는 건 손에 넣어야 직성이 풀리는 부잣집 딸 버루카에게, 세 번째는 껌 씹기 대회 챔피언인 바이올렛에게 돌아간다. 네 번째 주인공인 마이크는 자신이 얼마나 똑똑한지를 세상에 과시하기 위해 도전에 응해 목적을 달성한 집념의 소유자다.그리고 마지막!! 눈 쌓인 거리에서 우연히 돈을 주워 웡카 초콜릿을 산 찰리가 다섯 번째 황금 티켓을 발견한 주인공이 되었다!! 초콜릿 강이 흐르고 사탕이 익어가는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환상의 세계웡카의 초콜릿 공장에 들어간 찰리는 눈앞에 펼쳐지는 놀라운 광경들에 입을 다물지 못한다.한쪽엔 초콜릿 폭포가 흐르고 그 옆에선 쾌활한 움파 룸파 족들이 거대한 초콜릿 과자 산에 삽질을 하거나, 용머리 모양을 한 설탕 보트를 타고 초콜릿 강을 건너간다. 초콜릿 강가에는 꽈배기 사탕이 열리는 나무와 민트 설탕 풀이 자라고 있고 덤불 속에선 머쉬멜로우 체리크림이 익어간다. 한편, 찰리를 제외한 다른 네 명은 웡카의 놀라운 발명품들에는 관심도 없고 한결같이 욕심과 이기심, 승부욕과 과시욕에 눈이 멀어 자꾸만 문제를 일으키는데…
평점
8.7 (2005.09.16 개봉)
감독
팀 버튼
출연
조니 뎁, 프레디 하이모어, 데이비드 켈리, 헬레나 본햄 카터, 노아 테일러, 미시 파일, 제임스 폭스, 딥 로이, 크리스토퍼 리, 애덤 고들리, 프란치스카 트뢰그너, 안나소피아 롭, 줄리아 윈터, 조던 프라이, 필립 위그래츠, 블레어 던롭, 리즈 스미스, 에일린 에셀, 데이빗 모리스, 니틴 가나트라, 셸리 콘, 크리스 크레스웰, 필립 필마르, 토니 키르우드, 토드 보이스, 나예프 라쉐드, 메니스 유스리, 해리 테일러, 후버투스 겔러, 프란체스카 헌트, 게릭 헤이건, 케빈 엘든, 마크 힙, 로저 프로스트, 오스카 제임스

 

 

ㅇ 리뷰:

 

경제학에는 한계 효용이라는 개념이 있다. 오늘 영수가 기숙사 룸메이트들과 저녁 약속을 잡았다고 하자. 옆방에 사는 형이 자신의 방 사람들도 같이 가서 먹으면 안 되겠냐고 묻는다. 형의 부탁이므로 거절할 수가 없다. 그런데 그 형 방의 외국인 룸메이트가 자신의 외국인 친구들도 같이 가서 먹으면 안 되겠냐고 부탁한다. 외국인들의 부탁은 거절하기가 어렵다. 그 외국인은 자신의 친구들이 11명 정도 될 것이라고 말한다. 문제는 거기서 끝이 아니라 그 11명의 외국인 가운데 하나가 자신의 친구 한 명이 같이 가도 되냐고 한다. 세 명이 한 방을 쓰는 기숙사에서, 처음에 세 명으로 시작했던 인원이 여섯 명으로 늘었고 순식간에 열일곱 명이 되었다. 이제 거기에 한 명이 더 끼려고 한다. 영수의 룸메이트가 영수에게 이렇게 묻는다.

"그 외국인이 자기 친구를 한 명 더 데리고 오면 열여덟이나 되는데 괜찮아?"

영수는 이렇게 답한다.

"열일곱이나 열여덟이나 거기서 거지지, ."

이때 영수가 한 말속에는한계적 사고가 깔려있다. 만약 두 명의 저녁 약속이었다면, 거기에 한 사람이 더 끼어서 셋이 되는 것은 큰 변화이다. 그러나 열일곱이 가기로 한 상황에서 열여덟 명으로 한 사람이 늘어난다면 그것은 두 명이 세 명으로 불어나는 것보다는 그 변화의 감도가 약하다.

 

 
맨큐의 경제학(8판)
▶맨큐의 경제학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저자
그레고리 맨큐
출판
한티에듀
출판일
2018.03.21

여기에 바로 다이아몬드가 물보다 비싼 이유가 있다. 인간은 다이아몬드 없이는 살 수 있어도 물이 없으면 살 수가 없다. 그러나 다이아몬드는 물보다 비싸고 사람들은 다이아몬드를 물보다 귀중히 여긴다. 어떻게 된 일일까. 이 역시 한계적으로 생각하면 쉽다. 전 지구를 통틀어서 다이아몬드의 총량은 물의 총량에 비해 대단히 적다. 극소량의 다이아몬드에 다이아몬드 하나가 추가된다고 하면 그것은 큰 변화이며 소중한 가치를 갖는다. 반면에 식수가 가득 담긴 정수탱크에 물 한 컵을 더 따라 넣는다고 해서 크게 변하는 것은 없다. 따라서 다이아몬드 하나의 가치는 물 한 컵의 가치보다 값진 것이다. 우리가 농담처럼 하는 '다섯 살과 열 살의 차이는 크지만, 여든다섯과 아흔은 다를 게 없다'는 말에도 이러한 한계적 사고 담겨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우리가 나이를 먹을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것처럼 느끼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세 살 배기에게 일 년은 자기 삶의 삼분의 일이지만 아흔 살의 노인에게 일 년은 구십 분의 일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진 시간의 한계적 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빈부격차에 따라 가진 시간의 양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가난한 이가 걸어서 가는 길을 부유한 이는 택시나 자가용을 타고 갈 수 있다. 가난한 이가 시외버스를 타고 가는 거리를 부유한 이는 KTX나 여객기를 타고 갈 수 있다. 가난한 이가 줄 서서 들어가는 콘서트에 부유한 이는 콘서트 시작 시간에 맞추어서 VIP석에 가서 앉기만 하면 된다. 돈만 있다면 얼마든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사회가 된 것이다. 이러한 사고를 극단까지 몰고 가서 영화한 것이 인 타임이다. 이 영화 속에서 사람들은 실제로 시간을 사고팔며 시간을 사기 위해서 일한다. 즉 시간이 그들의 돈이자 힘이다. 이것이 비록 영화적 설정일지라도 그 이면에는 현실이 있다. 부유한 이들은 돈을 이용해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가난한 이들보다 많은 시간을 소유한다.

 

이 시간의 문제는 기회와 경험의 문제에서 더욱 확연해진다. 부유한 이들은 벌어들인 여분의 시간은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그 시간을 더 많을 경험으로 채워나갈 수도 있다. 물론 기회와 경험을 사는 데도 돈이 필요하다. 두 명의 수험생이 같이 수능을 보았다고 하자. 두 학생은 모두 시험을 망쳤다. 부유한 이의 입장에서는 충분한 시간과 돈이 있으므로 재수하거나 유학을 가면 그만이지만, 가난한 이의 입장에서는 재수를 할 수 있는 시간과 돈이 없기 때문에 그 점수에 맞추어 진학을 하든지, 진학을 포기해야 한다. 시간과 비용은 도전하는 이에게는 성공하기 위한 기회를, 실패로 넘어진 이에게는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줄 수 있다. 경험의 문제에 있어서도 평생 해외여행을 한 번도 가보지 못하는 이와 세계 이곳저곳을 여행해본 이의 견문의 차이는 말로 다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가난한 이들 입장에서 상당히 불쾌한 이야기다. 그러나 사실은 사실대로 두어야 하며 단지 관점을 바꿀 필요가 있다. 물 컵에 물이 반 밖에 없는 것이 아니라 반이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로알드 달의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보면, 전 세계의 모든 아이들이 윌리 윙카의 초콜릿 공장을 방문하기 위해 초콜릿 바 속에 들어있는 황금 티켓을 찾기에 혈안이 된다. 땅콩 공장의 사장인 아버지를 둔 베루카는 수십만 개에 달하는 초콜릿 바를 사서 황금 티켓을 찾는다. 반면에 일곱 명의 가족이 방 두 칸짜리 자그마한 집에서 끼어 사는 가정에서 태어난 찰리는 일 년에 오직 한 번, 자신의 생일에만 초콜릿 바를 먹을 수 있고 그것이 황금 티켓을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찰리는 확률적으로 베루카보다 황금 티켓을 찾을 가능성이 낮다. 그러나 한계적으로 생각할 때 찰리의 초콜릿 바 하나는 베루카의 초콜릿 바 하나보다 몇 십만 배의 가치를 가진 것이다.

 

 
인 타임
커피 4분.. 버스요금 2시간.. 스포츠카 59년.. 시간이 화폐인 충격적 미래! 근 미래, 모든 인간은 25세가 되면 노화를 멈추고, 잔여 시간 1년을 제공받는다. 이 시간으로 사람들은 음식을 사고, 버스를 타고, 집세를 내는 등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시간으로 지불한다. 하지만 가진 시간을 다 써버려 시계가 ‘0’ 이 되는 순간, 심장마비로 사망한다. 때문에 부자들은 몇 세대에 걸쳐 시간을 갖고 영생을 누릴 수 있는 반면, 가난한 자들은 하루를 겨우 버틸 수 있는 시간을 노동으로 사거나, 누군가에게 빌리거나, 그도 아니면 훔쳐야만 한다. 돈으로 거래되는 인간의 수명! “살고 싶다면, 시간을 훔쳐라!!” 윌 살라스(저스틴 팀버레이크)는 매일 아침 자신의 남은 시간을 보며 충분한 양의 시간을 벌지 못하면, 더는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눈을 뜬다. 그러던 어느 날, 수천 년을 살 수 있는 헤밀턴이란 남자를 위험에서 구해준 윌은 그에게서 소수의 영생을 위해 다수가 죽어야 하는 현 시스템의 비밀을 듣게 되지만, 그 남자가 100년의 시간을 물려주고 시체로 발견되면서 졸지에 살인자의 누명을 쓰고 쫓기게 된다. 사람들의 눈을 피해 부자들만이 모여 사는 ‘뉴 그린위치’로 잠입한 그는 끈질긴 타임 키퍼 레온(킬리언 머피)의 추적으로 체포될 위기를 맞지만, 와이스 금융사의 회장 딸인 실비아(아만다 사이프리드)를 인질로 삼아 간신히 탈출한다. 이때부터 윌은 실비아와 함께 누명을 벗고 전세계를 통제하는 시스템의 비밀을 파헤치려 하는데…
평점
7.3 (2011.10.27 개봉)
감독
앤드류 니콜
출연
아만다 사이프리드, 저스틴 팀버레이크, 킬리언 머피, 샤일로 우스트월드, 자니 갈렉키, 콜린 맥거크, 올리비아 와일드, 윌 해리스, 마이클 윌리엄 프리먼, 제시 소퍼, 아론 페릴로, 닉 라샤웨이, 윌 펠츠, 레이 산티아고, 맷 보머, 쥘레카 실버, 로라 애슐리 사무엘스, 알렉스 페티퍼, 브렌단 밀러, 라 몬드 바이어드, 폴 데이빗 스토리, 야야 다코스타, 맥시밀리언 오신스키, 블레이크 셸든, 콜린스 페니, 토비 헤밍웨이, 멜리사 오드웨이, 압히 신하, 이튼 펙, 제르마노 사르딘하, 엠마 피츠패트릭, 시마 라자르, 아담 자말 크레이그, 빈센트 카세이저, 앤드리어스 위갠드, 벨라 헤스코트, 사샤 피보바로바, 루이스 차베즈, 어거스트 이머슨, 캐시 바론, 크리스 램시, 스털링 설리먼, 레이첼 로버츠, 크리스티안 카스텔라노스, 제프 스타론, 드류 제임스, 제시카 파커 케네디, 매트 오리어리, 트레버 오브라이언, 페이 킹슬리, 크리스토퍼 히긴스

 

한계적 사고의 이 같은 적용을 통해 시간, 기회, 경험의 문제에 적용한다면, 가난한 이들이 가지고 있는 시간, 기회 그리고 경험은 부유한 이들이 가진 그것들보다 몇 백 배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갖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부유한 이들에게는 이미 충분한 시간과 기회, 경험이 주어졌고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이 맞이하는 한 번의 시간, 기회, 경험은 그것을 얼마 가지고 있지 못한 이들이 맞이하는 시간, 기회, 경험에 비해 희소가치가 떨어진다. 따라서 가난한 이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과 기회, 경험이 얼마나 값지고 소중한 것인지를 깨닫고 그에 합당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극단적인 예를 들었지만 이러한 사고를 통해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기회, 경험이 얼마 소중한 것인지를 가늠할 수 있다. 당신이 환경적인 이유로 다른 이들보다 적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동시에 그만큼 남들보다 값진 기회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반응형